WordPress SEO ACF Field 추가하기WordPress Yoast SEO & ACF Field

WordPress SEO ACF Field 추가하기에서는 WordPress / Yoast SEO를 이용해 ACF Field를 SEO 항목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WordPress SEO에 ACF Custom Fields 값을 SEO 타이틀에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 생겨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커스텀하여 사용하는 웹사이트에서는 필수로 사용하는 플러그인 중에 하나가 ACF(Advanced Custom Fields) 플러그인 일 겁니다. ACF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추가 개발을 하다 보면 SEO 플러그인에서 자동으로 불러오지 못하기 때문에 SEO 설정에 걱정이 되실 겁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고맙게도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몇 가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정의 함수를 만들고 그 함수를 Yoast SEO 입력 필드에서 함수로 불러오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SEO Title에 아래와 같은 형태로 노출됩니다.
게시물 제목 – 사이트 제목

제가 SEO Title에 노출되기를 원했던 것은 사용자 정의 함수로 페이지의 “게시물 서브 제목”을 생성 후 SEO Title에 노출되기를 원했습니다.
Ex) 게시물 제목 : 게시물 서브제목 – 사이트 제목

그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SEO Title에 ACF(Advanced Custom Fields) Field의 컨텐츠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플러그인 설치 후 활성화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준비물 >

위 플러그인 설치 및 “활성화”까지 완료되었다면 아래 콘텐츠 순으로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ACF로 사용자 정의 함수 만들기

SEO에 노출 시킬 사용자 정의 필드를 먼저 추가합니다.

WordPress SEO ACF Field 추가하기
ACF 플러그인으로 사용자 정의 함수를 추가합니다.
  1. 관리자 메뉴 > Custom Fields > Add New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2. Edit Field Grop에 필드 제목을 입력합니다.
  3. “+Add Field” 버튼을 클릭 후 필드를 추가합니다.
  4. “Field Label” 필드에 라벨명을 입력합니다.
  5. “Field Name”에 영문으로 사이 띄기 없이 입력합니다.
  6. “Field Type”은 “Text”로 설정합니다.
  7. “Location” 블럭의 “Rules”은 “Post Type > is equal to > 글”을 선택합니다.
  8. “공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스트 사용자 정의 함수 필드에 값 입력하기

아래 방법 처럼 “사용자 정의 필드” 값을 입력합니다.

  1. 관리자 메뉴 > 글 > 새로 추가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2. ACF에서 만든 사용자 정의 필드에 값을 입력합니다.

Yoast SEO Title 사용자 함수 적용하기

ACF로 사용자 정의 필드에 값을 추가했다면 SEO 필드에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ACF - Yoast SEO Title에 사용자 함수를 적용 합니다.
Yoast SEO Title에 사용자 함수를 적용 합니다.
  1. “관리자 메뉴 > SEO > Search Appearance”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2. “General” 탭에서 “Title Separator” 블럭에 “:” 항목을 클릭합니다.
  3. “Content Types” 탭 메뉴를 클릭합니다.
  4. “SEO 제목” 항목 부분을 찾아 이동합니다.
  5. ACF로 만들었던 사용자 정의 필드 “Field Name” 값을 다음과 같은 형태로 입력합니다.
    (%%cf_FIELD_NAME%%)

“FIELD_NAME”의 이름은 고유명칭 이여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필드 함수를 입력하고 나면 Yoast SEO는 실제로 코드를 변수로 변환하여 보라색 라운드 박스 모양으로 함수가 추가됩니다. 이것으로 ACF로 추가된 사용자 정의 필드 값을 Yoast SEO에 추가하는 방법이 완료되었습니다.

< 함수사용 방법 >

%%cf_FIELD_NAME%%

ex) %%cf_sub_title%%

< Hook 사용법 >

add_filter( 'wpseo_title', 'add_to_page_titles' );

function add_to_page_titles($title) {
    global $post;
    return get_field( 'sub_title', $post->ID ) ? get_field( 'sub_title', $post->ID ) : $title;
}

WordPress SEO ACF Field 추가하기 마무리

이것으로 워드프레스 SEO에 ACF Field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ACF(사용자 정의 필드)를 이용해 다양한 개발이 가능하며 URL의 파라미터 값을 이용해 콘텐츠를 주고 받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파라미터를 이용해 데이터를 넘겨주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WordPress URL 파라미터 값 Javascript로 받아서 처리” 글도 함께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1 thought on “WordPress SEO ACF Field 추가하기”

Leave a Comment